우리는 민주노총 직선 3기 선거 투쟁을 앞두고 변혁적 운동세력의 총단결을 주장하면서 통합 후보 전술을 제시하였습니다. 우리는 문재인 정권하에서도 계속되는 자본과 국가의 계속적인 노동진영과 민중진영에 대한 노골적인 침탈과 탄압으로 변혁운동이 백척간두에 서 있다는 심각한 정세를 인식하였습니다. 우리는 지난 여름 노사정 원포인트 합의 저지 투쟁을 통하여 변혁운동진영이 단결할 수 있고, 통일 단결된 대오로 자본과 정권에 대하여 투쟁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우리는 이상과 같은 인식으로 이번 선거투쟁에 모든 것을 내려놓고 통합후보 전술을 실현하고자 부단히 노력하였으나 현실에서 통합후보전술이 좌절되는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민주노총 차기 지도부 선거 시기에 노동법 개악을 기도하고 코로나 펜데믹 경제위기를 노동자·민중에게 전가하는 자본과 정권에 맞서 노동계급의 단결투쟁의 길을 열어 가는데 앞장서 갈 것을 다짐합니다.
아울러 우리는 이번 민주노총 지도부 선출 선거에서 그동안 일관되게 계급적 독자성을 유지하면서 변혁세력의 강화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해온 좌파진영 동지들이 선출한 민주노총 이영주 후보조를 전폭적으로 지지할 것임을 밝히며, 전국의 동지들께도 방관자적 태도를 일소하고 이영주 후보조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호소드립니다. 우리는 그간에 민주노총 직선 1기 지도부로 파쇼적 통치로 노동자· 민중들의 삶을 도탄에 빠지게 하고 사회 전반에 걸쳐 노동자·민중들의 민주주의를 억압해온 박근혜 정권에 대하여 한 치의 물러섬도 없이 앞장서 투쟁해온 이영주 후보의 역사적 족적도 높이 평가하는 바입니다.
자본주의 과잉생산 공황이 코로나 국면에서 더욱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 위기하에서 자본과 국가권력에 의한 노동법 개악의 쓰나미가 움틀 거리면 전국의 현장을 향해 몰려오고 있습니다. 지금 변혁적 노동운동은 중대한 기로에 놓여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금의 노동법 개악 기도 정세를 엄중하게 인식하면서, 노동개악 저지 투쟁에 최선두에 서서 투쟁을 전개해나가고자 합니다. 우리는 전국 현장의 모든 동지들에게 노동운동의 존폐가 달려있는 노동법 개악 저지 투쟁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줄 것을 간곡하게 호소드립니다. 이번의 민주노총 지도부 선거는 자본과 국가의 노동법 개악 기도 속에서 진행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민주노총 각 후보 진영에도 노동법 개악 저지투쟁에 적극적으로 함께 할 것을 호소드립니다.
이번 민주노총 선거 투쟁은 자본과 국가에 대한 투쟁으로 전국적인 노동계급의 단결과 연대를 요구합니다. 우리는 그간의 크고 작은 투쟁의 역사 속에서 자본과 국가는 하나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궁극적으로 자본과 동시에 국가권력에 대한 투쟁을 전개하면서 노동자의 독자적 진영의 구축에 매진할 것입니다. 현장의 모든 동지들의 일치단결된 힘에 기반 한 자본에 대한 노동의 기나긴 전쟁은 마침내 노동해방·노동자권력 쟁취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
2020년 11월 4일
현장실천 사회변혁 노동자전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