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와 논평

[전선] 164호 4-9 무사히 귀환하라!

정진석 ㅣ 평화 활동가 무사히 귀환하라!<세월호 10년, 한국 옵티칼 고공농성 100일> 옵티칼 문화제가 진실과 헤아림과 연대와 존엄으로 풍요로웠다. 김진숙 노동자의 고공농성 중인 노동자들에 대한 세심한 공감의 말, 그리고 자신의 삶 자체로 그들을 지지하는 힘은 정말…

정세와 논평

[전선] 164호 4-8 정복, 전쟁, 기아 그리고 죽음

이 기사는 노동자신문 16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비자이 프라샤드 (번역: 김의진) 다가오는 기아에 직면하여 가자지구에 구호물자를 들이기 위해 ‘임시 항구’를 짓겠다는 바이든의 약속은 단지 허울에 지나지 않으며, 이스라엘의 제노사이드에 대한 미국의 공모로 인해 훼손되고 있다. 3월…

정세와 논평

[전선] 164호 4-7 건설사 4월 위기설은 진짜 위기의 시작?

이기사는 노동자신문 16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신재길 ㅣ 노동전선 정책위원 건설사 4월 위기설이란 부동산 침체, 건설사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만기, 은행의 고금리로 인해 건설사가 빠르면 총선이 끝나고 4월, 늦어도 가을쯤에는 대규모 부도 사태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전선] 164호 4-8 정복, 전쟁, 기아 그리고 죽음

이 기사는 노동자신문 16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비자이 프라샤드 (번역: 김의진) 다가오는 기아에 직면하여 가자지구에 구호물자를 들이기 위해 ‘임시 항구’를 짓겠다는 바이든의 약속은 단지 허울에 지나지 않으며, 이스라엘의 제노사이드에 대한 미국의 공모로 인해 훼손되고 있다. 3월 4일 필립 라자리니 유엔 팔레스타인…

[전선] 164호 4-7 건설사 4월 위기설은 진짜 위기의 시작?

이기사는 노동자신문 16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신재길 ㅣ 노동전선 정책위원 건설사 4월 위기설이란 부동산 침체, 건설사의 프로젝트파이낸싱(PF) 만기, 은행의 고금리로 인해 건설사가 빠르면 총선이 끝나고 4월, 늦어도 가을쯤에는 대규모 부도 사태에 직면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4월 위기설이 나온 이유는 부동산…

[전선] 164호 4-6 나는 사장님이 아니로소이다

이 기사는 <노동자신문> 15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박현욱 ㅣ 노동예술단 선언 어제도 들었다. “사장님, 이 제품 한번 써보세요” 마음속 깊은 곳에서 “저 사장 아닌데요. 초면에 왜 그런 험한 말씀을 하시죠?”라는 말이 올라와 목구멍을 간지럽히지만, 그저 웃으며 대답하고 지나간다. “괜찮습니다. 많이 파세요.”…

[전선] 164호 4-5 사람이 안 보이는 영화, “건국 전쟁”

이 기사는 <노동자신문> 15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심미숙 ≪자본론≫을 비롯한 맑스ㆍ엥엘스의 저작을, ≪국가와 혁명≫을 비롯한 레닌의 저작을 읽다보면 크게 감동하며 깨닫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가장 고통당하는 사람들에 대한 절절한 관심과 사랑. 또 하나는, 그 고통의 원인에 대한 집요하고 집요하고 집요한…

[전선] 164호 4-4 철도 4조 2교대는 반드시 시행되어야 한다.

이 기사는 <노동자신문> 15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이재식 ㅣ 전국철도노조 수석부위원장 전체 궤도 사업장의 근무 형태는 상당수가 4조 2교대 근무 형태이다. 4조 2교대 근무 형태 승인은 교통공단에서 승인하고 있다. 철도 현장은 2018년 노사협의를 걸쳐 단계적으로 시범운영을 하고 있다. 단계적으로 시행하는 사업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