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와 논평

[전선] 176호 4-3 내란수괴 윤석열을 파면하라!!

조창익 ㅣ 윤석열즉각퇴진사회대개혁전남비상행동 상임공동대표 오! 자유여! 민주여!평등이여!평화여! 내란수괴 윤석열을 파면하라!! 반갑습니다!민주시민 여러분! 형용불가의 인간상, 대통령 윤석열의 출현이 우리 사회에 던진 충격파가 너무도 큽니다. 돌아보면, 123계엄 직후 꽃눈이 휘날리는 12월 초 촛불 광장에 나와 어른들 앞에서…

정세와 논평

[전선] 176호 4-2

자랑스런 민주노총 대의원동지들!4개월에 걸친 윤석열 탄핵·파면투쟁의 끝이 보이고 있습니다.윤석열의 비상계엄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내려야 할 결론은 만장일치 파면 뿐이라는 것은 명확합니다 그러나 헌법재판소가 국민의 상식을 배신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최종 순간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정세와 논평

[전선] 176호 4-1 산림청이 산불의 주범인 이유

박성율 ㅣ 원주녹색연합 공동대표 <산림청이 산불의 주범인 이유> 산림청의 산불대응에 대해 최병성 목사님과 홍석환 교수님이 지속적으로 비판했었다. 지금 경상도 지역의 대규모 산불로 피해가 극심하다. 일부 학자들과 산림청, 산림과학원,언론이 기후위기로 인한 기상변화를 거론하고 있다. 임도가 모자라서…

[전선] 176호 4-2

자랑스런 민주노총 대의원동지들!4개월에 걸친 윤석열 탄핵·파면투쟁의 끝이 보이고 있습니다.윤석열의 비상계엄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내려야 할 결론은 만장일치 파면 뿐이라는 것은 명확합니다 그러나 헌법재판소가 국민의 상식을 배신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현실입니다.최종 순간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비상상황을 대비합시다. 내란세력을 끝장내기 위한…

[전선] 176호 4-1 산림청이 산불의 주범인 이유

박성율 ㅣ 원주녹색연합 공동대표 <산림청이 산불의 주범인 이유> 산림청의 산불대응에 대해 최병성 목사님과 홍석환 교수님이 지속적으로 비판했었다. 지금 경상도 지역의 대규모 산불로 피해가 극심하다. 일부 학자들과 산림청, 산림과학원,언론이 기후위기로 인한 기상변화를 거론하고 있다. 임도가 모자라서 진화에 어려움이 있다고 산림청이 변명을…

[전선] 175호 3-4 사냥 2

조창익 ㅣ 현장과광장 편집위원장 사냥 2 요술 마술 법기술로저 맹수가 소굴에서 옥문을 나와버렸네그대는 보이는가 저 철로 만든 낯가죽얼굴 가득 웃음 꽃 핀 저 어리석은 자를 좀 보소다시 한남동에 또아리 틀고 앉아 무슨 수작질 부리는가만백성 가슴이 날로 암담하고 침울하네백만명 천만명 광장을…

[전선] 175호 3-3 법꾸라지들의 세상

문재훈 ㅣ 서울남부노동상담센터 소장 법비(法匪)였다. 독재정권 시절 법으로 도둑 강도를 지칭한 단어다. 민주화가 되면서 법치가 가능해졌다면 민주를 탄압했던 것들이 법을 돈과 권력의 흉기로 휘둘렀다. 법을 사시미 칼로 든 조폭(法暴)이다. 그 절정이 윤석열과 그 무리들이 만든 검찰천국이다. 그리고 숭어가 뛰니 망둥이도…

[전선] 175호 3-2 핵발전소 가동과 추가건설을 중단하고 탈핵하라! –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 14년을 맞이하며

14년 전인 2011년 3월 11일 리히터 규모 9.0의 동북(東北, 도후쿠)일본 대지진이 발생했다. 이로 인해 일본 후쿠시마 핵발전소 폭발사고가 일어났다. 사망•실종자 1만 8천여명, 완전파괴•반파 건축물 40여만채, 피난민은 40여만명에 달했다. 현재도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한 3만 여명의 피난민들이 일본 전국 곳곳을 떠돌고 있다.…